본문 바로가기
중얼중얼

다음계정이 여러개 일때 각각 카카오계정과 통합하기

by QBii 2021. 11. 1.
반응형

*2022.4.22일 수정함
다음Daum 계정에 로그인 할때마다 통합하라고 하는데 만약, 다음Daum계정이 여러개라면 어떻게 카카오와 통합할까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정리해본다.

곧 카카오계정으로만 로그인이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미리 통합해 주어야 할 듯 하다.
아래에 순서대로 과정사진을 여러개 업로드해 두었다.
다음Daum 아이디로 로그인 한 후에 통합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, 사진순서대로 하면 되는데…
과정 중에 “Daum 아이디로 카카오 계정가입” 이 부분이 아주 중요하다. (아래사진을 순서대로 참조하기 바람)
마구 클릭하다보면 놓치기 십상이다. 내 경험에 의하면 그랬다.
얼떨결에 잘못눌러 새 카카오계정을 만드는 등등… 시행착오를 했었다.
(카카오계정을 여러개 만들수도 있지만, 통합을 위해 새로 계정을 만들 필요는 없다.)



<참고사항>
-통합한다는 것은 Daum메일주소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.

-카카오와 통합한다는 것은 다음Daum메일로 카카오서비스에 가입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.
타회사 이메일로 카카오서비스 가입하는 것과 다른 점은, 다음Daum이메일주소를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.

-카카오계정의 아이디형식은 ‘이메일주소’이므로 또한 타 회사 이메일주소를 사용해서 새로운 카카오계정을 여러개 만들 수도 있다.

-통합작업에 전화번호가 꼭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.



<옵션>
통합한 이후, 통합된 계정 안에서 ~~~@kakao.com같은 이메일을 추가로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은 카톡계정(휴대전화번호)과 연결할 수 있다.(연결된 ~~~@kakao.com이메일은 카톡에서 메일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.)

-카톡 가입시 기존에 입력한 이메일(타회사 등)이 있지만, ~~~@kakao.com 이메일을 카톡과 연결시키면,
기존 가입이메일과 더불어 둘 다 사용할 수 있다.(원하는 메일을 대표메일로 설정하면 된다.)
* 내 경우, 네이버메일로 카톡을 가입했고 ,통합후 만든 ~~~@kakao.com이메일을 연결했으므로
현재는 다음Daum메일+카카오메일(통합계정), 네이버메일이 카톡과 연결되어있다.
통합 후, 대표메일을 설정하는 이유는 대표메일로만 카카오서비스관련 공지등을 보낸다고 한다.

-통합한 후, 다음Daum 아이디가 로그인 된 상태에서 카카오웹사이트로 접속(아래 링크)하여
~~~@kakao.com 메일주소을 만들 수 있다.
기존 다음Daum메일과 이 카카오메일은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하며 둘 중 하나를 대표메일로 선택할 수 있다.
좋은 점이라면, 만들어진 카카오메일의 용량은 기존 다음Daum메일과 별개이다. 15기가를 준다.
(그러나, 통합한 이후, "다음Daum서비스 탈퇴“를 하게되면 Daum이메일과 저장된 이메일내역은 다 삭제되고, 카카오메일의 용량만 사용하게 된다.)
https://www.kakaocorp.com/page/service/service/KakaoMail

-Daum 외 타 회사메일로 카카오메일을 가입하게 되면 카카오메일의 기본용량 15기가만 사용할 수 있다.

-카카오메일을 확인하려면, PC에서 확인하거나 카톡을 통해서 또는 메일앱에서 IMAP, SMTP 등등 설정해서 확인할 수 있다.
(휴대폰이나 탭, 아이패드에서 mail.kakao.com/ 웹사이트주소를 입력해서는 확인 불가능.)


<통합 이후 다음Daum 서비스 탈퇴>

통합한 이후, 아래 카카오사이트에 로그인하여 'Daum 모든 서비스 탈퇴'를 할 수도 있다.
https://accounts.kakao.com/weblogin/account

카카오계정 로그인

여기를 눌러 링크를 확인하세요.

accounts.kakao.com

하지만 'Daum서비스를 탈퇴'하려면 새로운 이메일로 교체 후 가능하다고 경고가 뜬다. 나는 이것을 Daum계정을 없애는 것으로 이해했다. Daum과는 상관없는 독립적인 카카오계정이 되는 것이다.
다음Daum이메일주소는 당연히 없어진다. (존재하지 않는 이메일주소가 카카오아이디가 될 수 없으므로)
아래 8번 이미지를 보면 "통합 이후엔 되돌릴 수 없어요."라고 되어있다. 즉, 기회는 한번 뿐.
관련 이미지는 저~~ 아래에 첨부하였다.



이제 다음Daum 홈페이지로 가서 아래의 사진 순서대로 다음Daum계정을 카카오계정과 통합해 보자.
다음Daum 계정이 10개라면 10번 반복해야 한다.(로그인-> 통합, 다른 아이디 로그인-> 통합 이런 식으로…)
먼저 다음Daum에 로그인하고 순서대로 하면 된다.

1. 로그인하면 통합하기 버튼이 보인다.
2. 시작하기를 클릭!
3. 회원가입을 클릭
4. "다음아이디로 카카오계정 가입"을 클릭- 중요함!
5. 동의항목을 선택!
6. 카카오계정용 새비밀번호를 설정.
7. 닉네임, 생일 등을 입력!
8. 다음계정과 통합하기(통합을 원하는 계정인지 한번 더 확인하자!) 이것으로 통합완성!



< 주의! Daum이메일이 더이상 필요없다면? >

위와 같이 통합한 이후, 'Daum 모든 서비스 탈퇴'하고 싶다면 카카오에 로그인하여 가능하다.
아래 사진은 https://accounts.kakao.com/weblogin/account 에 로그인 후 보이는 첫페이지이다.
여러가지 설정을 이곳에서 변경할 수 있다.

카카오 로그인 후 보이는 첫페이지이다. 상단의 계정이용을 클릭!
상단의 '계정이용'클릭 후, 동그라미 표시로 들어가서 Daum 모든 서비스 탈퇴'를 선택할 수 있다.




참고로, 카카오메일은 휴대폰, 아이패드등에서 주소입력해서 확인은 불가능하다.
아래 이미지처럼 카카오톡에서만 보라고 강요?한다.
위에서 언급했지만, 카카오메일은 PC에서 확인하거나 카톡을 통해서 또는 메일앱에서 IMAP, SMTP 등등 설정해서 확인할 수 있다.
카카오메일이 여러개 있어도 카톡에서는 한개의 카카오메일만 확인할 수 있다.

휴대폰에서 mail.kakao.com/ 주소입력하면 이렇게 나옴




반응형

댓글